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이 안될때 조치방법

IT 이야기

by 오픈하우스 2020. 2. 13. 15:53

본문

320x100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연결이 안 될 때는 이렇게 해 보세요.

 

 

 

휴대폰을 며칠 전에 갤럭시 S10+ 바꾸고 처음에는 문제없이 잘 사용했는데, 몇 가지 앱을 더 깔고 더 많은 기능과 편리함을 위해서 설정을 2~3개 정도 바꾸었습니다. 그렇게 하고 무선 이어폰을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어 블루투스 연결을 하려 하니 블루투스 연결이 안 되더군요. '등록 가능한 디바이스' 목록에는 무선 이어폰 제품명이 나오기는 하는데 연결이 도무지 안 되는 겁니다. 집에 있는 다른 블루투스 제품 역시 등록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바꾼 설정을 다시 돌려놓고 최근에 설치한 앱들도 모두 제거를 했는데도 연결이 안 되어 거의 3시간 동안 인터넷도 찾아보면서 적혀있는 데로 여러 방법을 다 해봤지만 안되길래 휴대폰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해봤습니다. 그래서 삼성 AS센터에 가야 하나? 생각하면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휴대폰을 초기화하고 다시 실행했더니 그제야 모든 블루투스 제품이 연결이 되더군요.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까봐 이 정보를 공유합니다.

 

우선 블루투스 연결이 안될때 조치방법 중 가장 많이 인터넷에 나와 있는 내용이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3번 정도 반복해서 네트워크 초기화를 했지만 역시 해결이 안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들은 혹시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을 드립니다.

 

 

 

 

먼저 설정에 들어가시면 '일반'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초기화'메뉴가 나오는데 이 메뉴를 또 클릭합니다.

 

 

 

 

그럼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가 나오고 이 메뉴를 클릭하면 WIFI와 블루투스 등의 네트워크를 초기화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블루투스 연결이 안되면 괜히 시간 낭비, 돈 낭비하지 마시고 저와 같이 스마트폰 초기화를 하세요. 위의 초기화 메뉴에서도 초기화할 수 있지만 저는 조금 더 깔끔이 하고 싶어 '공장 초기화'를 했습니다.

 

초기화 얘기를 꺼내면 앱을 많이 설치하고 사진이나 동영상, 음악 자료 등을 많이 저장해 놓으신 분들은 백업하고 다시 복원하고 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 때문에 짜증부터 날실 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도 오랜만에 휴대폰 초기화를 했는데 백업하고 초기화하고 원상복구 하는데 약 1시간 정도밖에는 안 걸렸습니다.^^ (참고로 저는 앱을 300백 개 가까이 설치했고 음악파일, 동영상 파일, 사진 파일 등 각종 자료 등이 20기가가 좀 넘었습니다.)

 

초기화하기 전에 먼저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자료들을 백업을 해야 하는데 삼성 갤럭시 기준으로 말하자면, 검색창에서 한글로 '스마트 스위치'라고 검색하면 PC용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링크 공유합니다. - https://www.samsungsvc.co.kr/online/faqVie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4880&faqId=KNOW0000026725&pageNo=1)

 

여기서 윈도우용 스마트 스위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PC에 설치를 합니다.

 

 

 

320x100

 

설치를 하시고 충전 케이블을 PC와 스마트폰에 연결하시고 스마트폰 전체의 자료들을 백업받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PC에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내용이 백업이 됩니다. 스마트 스위치로 백업을 받으면 사진, 음악, 설치한 앱 등은 물론이고 문자 메시지 내용,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공인인증서까지 모두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은 카카오톡에서 따로 백업 받으셔야 합니다.

 

백업이 끝나면 스마트폰을 '공장 초기화'를 하시는데 방법은 간단합니다.

 

 

 

 

갤럭시 S10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먼저 스마트폰 전원을 끔니다. 전원이 꺼졌으면 위 사진처럼 전원 버튼과, 볼륨업 버튼, 빅스비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화면이 바뀌는데 이 화면에서 위에서 5번째인 'Wipe data/ factory reset'으로 볼륨 다운키로 이동한 다음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해 줍니다.

 

 

 

 

그럼 다시 'No / Yes'메뉴가 나오면 볼륨 다운키로 'Yes'를 선택하고 전원 키를 눌러줍니다.

 

 

 

 

초기화가 끝나고 위 사진처럼 화면이 나오면 맨 위의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재부팅이 되면서 스마트폰이 초기화됩니다.

 

스마트폰이 초기화되면 다시 스마트 스위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충전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여 복원을 하면 끝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스마트폰을 복원하기 전에 블루투스 연결이 안 되었던 제품을 먼저 블루투스로 연결해 보고 연결이 잘 되면 복원하시고 안되면 그건 정말 스마트폰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삼성 AS센터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로고,심볼디자인 제작 블로그 관리대행 일본 드라마 대본 (자막)
320x100

관련글 더보기